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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드 데이비드의 잡학다식 이야기
GTX-A 전구간 개통 일정 연기 확실시, 요금 적정선 논란도... 본문
GTX A 노선 개통 이슈 정리
서울과 주변 신도시 간의 교통 체계는 GTX A 노선 즉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의 개통으로 인해 새로운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몇 가지 핵심 변화를 알아보고 또한 실제 개통 일정이 다가옴에 따라 추가적인 정보가 어떻게 업데이트 되었는지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이슈는 아무래도 개통 일정 그리고 요금 확정일 것입니다.
먼저 GTX-A 노선 개통으로 인한 기대 효과 및 변화에 대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 수도권 동남부 지역: 현재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극대화하려면 광역버스를 이용하거나 수인·분당선, 신분당선을 타고 환승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GTX를 통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성남에서 용인, 동탄으로 이동 시 소요시간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이는 일상적인 이동에서 비롯된 효율성의 향상뿐 아니라 광역버스의 혼잡도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수도권 서북부 지역: 현재 일산신도시, 운정신도시 등에서 강남으로 가려면 광역버스나 서해선을 이용해 김포공항역으로 이동하고 9호선 등으로 환승해야 합니다. GTX를 활용하면 대곡, 킨텍스, 운정으로의 이동 시간이 현저히 감소하게 되어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 수도권 1순환고속도로 정체 완화: GTX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1순환고속도로의 정체가 완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수요가 줄어들 것을 시사합니다. 또한, GTX 노선이 개통되면 고양시와 성남시가 연결되어, 일산신도시와 분당신도시를 환승 없이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향후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교통 수단을 통해 도심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간 이동을 원활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대지분과 용적률의 향상은 주거환경 또한 개선시킬 것으로 전망되어, 부동산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됩니다.
GTX-A 노선 전구간 개통 2028년 불가능
다음 이슈는 GTX-A 노선 개통 일정입니다.
물론 일부 구간은 올해 개통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구간은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GTX-A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개통 불확실성, 부동산 시장 영향은?
지하철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A) 노선의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목표로 하는 2028년 전 구간 개통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삼성동 영동대로에 진행 중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2공구 건설공사"가 1년 넘게 시공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어, 이로 인해 삼성역 복합환승센터의 준공이 예정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최근 나라장터에 내놓은 건설공사 입찰 공고에도 참여한 기업은 없었으며, 해당 공사는 총공사비 3170억원에 달하는 프로젝트로, 서울시는 지속적인 재입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입찰에 참여한 기업은 없다고 합니다.
전반적인 시공 일정을 고려할 때, 현재로서는 2028년 개통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건설사가 선정된다 하더라도 2029년 중반에 준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GTX 노선에서 가장 많은 환승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역의 개통이 지연됨에 따라 광역교통망의 개선 계획에 큰 차질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건설사를 구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추가로 건설비용을 올린다 해도 역시 입찰 참여 기업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시의 재공고에도 기대감이 낮아지고 있는데, 현실적인 일정에 따라 공사가 늦춰진다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A는 일반 지하철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운행되어 수서에서 동탄까지 19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역의 개통이 지연되면 해당 구간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지며, 부동산 가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삼성역 주변 지역의 부동산 시세에는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시공 일정의 추이를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왕복 요금 얼마
다음은 gtx a 노선 요금 논란입니다.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 다를 수 있긴 한데요.
GTX-A 노선의 개통이 다가오면서 이용할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교통 수단에 따른 요금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심도에 건설된 만큼 고속철도급의 철도로, 기존 지하철보다 높은 요금이 예상되지만, 최대 하루 1만원을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8일 국토부 등의 발표에 따르면, GTX-A 수서동탄 구간의 예상 요금은 4000원대로 예상됩니다. 기존 대중교통 요금보다는 상대적으로 높겠지만, 최대 하루 1만원(왕복 기준)을 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며, 일부 예측에서는 수서동탄 노선의 요금이 4450원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GTX-A 노선의 예상 요금은 K-패스를 이용하면 더욱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 시, 이용금의 일정 비율(20~53%)을 적립·환급해주는 혜택이 있어, 요금 부담이 더욱 경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A 노선은 고속 운행이 가능한 만큼 공사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기존 지하철보다는 높은 비용이 예상된다”며 “하지만 수도권 통합요금제와 K-패스 혜택을 통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가격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기존에는 70분 이상 소요되던 거리를 16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이용자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도 또한 GTX-A 노선 이용자에게 추가 비용 부담 없이 편리한 교통 이동이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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